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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요약 보고서 작성법BOOK 2024. 7. 25. 07:48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회의 요약 보고서
설문에 따르면 일주일에 평균 3회 이상의 회의를 하는 경우가 52%, 5회 이상이 21%나 된다.
1. find the exact Aim
- 논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같음을 확인. 구두로 이야기한 것이기 때문에 차후 회의 때와는 다르게 말을 변경할 경우 팀, 부서 나아가 회사에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증거 자료로 활용 가능
- 회의 시 해결되지 않았거나 의견 차이가 있어 결론이 나지 않은 부분에 대한 내용 확인
- 차후 후속 조치 또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및 내용 공유
- 미팅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 중 해당 미팅 내용을 알아야 하는 사람에게 공유 가능
2. 중요 작성 포인트
- 자신의 의견보다는 회의 요약으로 회의의 사실적 내용을 요약, 100% 실제 미팅 시 논의되었던 내용으로만 작성
- 의견 대립했던 내용, 차후 추가적 논의가 필요한 내용, 꼭 알아야 하는 내용 기술
- 내부 보고 시 우리 부서에서 차후 준비해야 하는 내용, 미팅에서 빠뜨린 내용 등 흔히 '챙겨야 하는 사항'이 있는 경우 참고 사항에 하이라이트를 하여 추가 기술
- 내 담당 업무 관련 미팅 시, 담당으로서 주제에 대한 의견 추가 가능
3. B2WHEN 활용
4. 참고 포인트
실제로 다양한 회의 요약 보고서를 검토해보면 특이 사항이나 담당자의 개인 의견 등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음. 필수 사항이 아니고, 상사가 생각 하지 못한 Wants를 찾아내서 작성하는 부분이기 때문임. 팀 또는 부서 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사항, 꼭 챙겨야 하는 내용, 회의 핵심 내용에 대한 담당자 의견, 상사의 준비 또는 조치 사항 등을 놓치지 않고 꼼꼼히 기술하는 것은 충분히 나를 돋보이게 하는 포인트가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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